포스트맨(postman)을 이용한 API TDD 개발 1 - Request Body 동적 할당

Request Body 동적 할당을 이용한 request 관리

들어가기에 앞서

아랫글은 포스트맨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학습한 사람을 대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포스트맨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Request Body 동적 할당의 필요성

결론부터 말하자면 중복되는 비슷한 테스트(request)를 줄일 수 있습니다. API를 설계하고 테스트를 기획할 때 항상 신경 쓰게 되는 부분 중 하나가 Request Parameter에 대한 검증입니다. API 호출 시 백앤드에서 검증이 올바르게 이뤄지지 않으면 예상치 못한 오류나 기대하지 않은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에 관한 테스트를 기획하고 코드로 구현하여 검증하는 것은 API 개발 시에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아래에서 예시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시

JSON 형식의 아래와 같은 파라미터를 받아 처리하는 API를 설계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
  "userName": "<user_input>"
}

해당 API는 userName의 값이 20자 이하인 문자열은 정상 처리하고 이외에는 FAIL Response를 반환하도록 개발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userName의 값에 따른 테스트들이 아래와 같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정상 처리-

  1. 20자 이하의 문자열
  2. 빈 문자열

-실패-

  1. 20자 초과 문자열
  2. null

그렇다면 위와 같이 4개의 request를 만들면 될까요? 그렇게 만들어도 설계한 API를 테스트하고 개발하는 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userName 이외에 새롭게 프로퍼티가 추가되어야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렇다면 이미 작성한 request의 body를 모두 수정해 주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추가된 프로퍼티 또한 검증하는 테스트가 필요하다면 관리 해야하는 request의 숫자가 늘어날 것입니다.

동적 할당 방법

준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Collection의 Variables, pre-request, Tests scripts, Run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위 항목을 접한 적이 없다면 아래 페이지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API

POST https://postman-echo.com/post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API는 호출할 때 보낸 요청을 그대로 Response body에 담아 리턴합니다. Request body가 동적으로 올바르게 할당되어 API를 호출하였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하겠습니다.

request 생성

Request body 작성예시

collection > folder > request 순으로 생성합니다. API TDD 개발 > Request Body 동적 할당 > userName 의 값에 따른 성공/실패 로 이름을 지었습니다.

Request body 작성

Request body 작성예시

body에는 동적으로 값을 할당하기 위하여 위와 같이 dynamicBody라는 변수를 사용하였습니다. 해당 dynamicBody는 Collection 변수로 만들어 사용할 것입니다.

Pre-request Script 작성

Pre-request 작성예시

const initialBody = {
    userName: "woogie"
}

Request body로 사용할 Collection 변수인 dynamicBody의 초기값으로 사용할 값입니다. 정상 처리되는 경우 중의 하나인 20자 이하의 문자열로 하였습니다.

if (!pm.collectionVariables.has("dynamicBody")) {
    pm.collectionVariables.set("dynamicBody", JSON.stringify(initialBody))
}

dynamicBody라는 변수를 collection에 추가하고 초기값을 할당하는 코드입니다. 위에서 선언한 initialBody를 초기값으로 사용하였습니다.

if (!pm.collectionVariables.has("nextTestNumber")) {
    pm.collectionVariables.set("nextTestNumber", 0)
}

nextTestNumber라는 변수를 collection에 추가하고 초기값을 할당하는 코드입니다. dynamicBody에 동적으로 새로운 값을 할당하는데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Tests 작성

tests scripts 작성예시

const userNameValues = ["", "greater than 20 characters", null];
const nextTestNumber = pm.collectionVariables.get("nextTestNumber");
const currentBody = JSON.parse(pm.collectionVariables.get("dynamicBody"));
let nextBody;

userNameValues은 dynamicBody의 userName에 동적으로 값을 할당하기 위한 배열입니다. 각각 빈 문자열, 20자 초과 문자열, null에 해당하는 값을 입력하였습니다. 앞서 초기값으로 20자 이하 문자열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테스트는 총 4번 실행될 것입니다.

nextTestNumber에는 collection 변수 nextTestNumber의 값으로 초기화합니다. 해당 값은 userNameValues의 인덱스로서 다음 dynamicBody의 userName에 값을 할당하는 데 사용합니다.

currentBody에는 API 호출 시 사용한 Request body의 값으로 초기화합니다.

nextBody은 다음 API 호출 시 사용할 Request body입니다.

pm.test(`userName is ${currentBody.userName}`, function () {
    const jsonData = pm.response.json();
    pm.expect(jsonData.data.userName).to.eql(currentBody.userName);
});

API 호출 시 사용한 Request body를 검증하는 테스트입니다. 사용한 API는 호출할 때 보낸 요청을 그대로 Response body에 담아 리턴합니다. 동적으로 값이 잘 할당되었는지 검증합니다.

if (nextTestNumber !== userNameValues.length) {
    currentBody.userName = userNameValues[nextTestNumber];
    nextBody = currentBody;

    pm.collectionVariables.set("dynamicBody", JSON.stringify(nextBody));
    pm.collectionVariables.set("nextTestNumber", nextTestNumber + 1);

    postman.setNextRequest("userName 의 값에 따른 성공/실패");
} else {
    pm.collectionVariables.unset("dynamicBody");
    pm.collectionVariables.unset("nextTestNumber");
}

userNameValues의 값을 사용하여 userName을 바꿔가며 해당 request를 반복하도록 하는 코드입니다. postman.setNextRequest는 다음 실행할 request를 지정하는 데 사용하는데, 이 경우 같은 request를 반복하도록 하기 위하여 현재 request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만약 userNameValues에 있는 값을 사용한 모든 테스트 케이스가 끝나면 사용한 Collection 변수를 Collection에서 제거하고 종료하도록 합니다.

Run 실행

해당 테스트를 작성한 후 API 개발을 완료하였다고 가정하고 이제 작성한 request를 실행하여 API를 검증하도록 하겠습니다.

tests scripts 작성예시

collection을 선택하고 우측 상단에 있는 ▶︎ 표시를 누릅니다.

tests scripts 작성예시

다른 설정을 건드릴 필요 없습니다. 그대로 좌측 하단의 Run 버튼을 눌러 실행합니다.

tests scripts 작성예시

실행 결과, 하나의 request가 4번 반복하여 실행되었으며, 실행마다 동적으로 값이 할당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위에서 검증한 네 가지 외에 추가로 검증하고 싶은 값이 있다면 새롭게 request를 만들 필요 없이 Tests 스크립트userNameValues에 값을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글을 마치며

먼저 시간 내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초 생각했던 것보다 복잡한 글이 된 것 같아 조금 아쉽습니다.

저는 API를 개발할 때 TDD 방식으로 포스트맨을 사용해 개발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렇게 하면, API 개발을 마치고 프론트엔드 개발자에게 넘길 때 스스로 떳떳(?)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사실 포스트맨 테스트를 작성하는 것은 꽤 귀찮은 일입니다. 백앤드에서 비지니스 로직이 복잡해지면 검증해야 할 케이스도 많아지니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손이 가더라도 확장성이 좋고 관리가 용이한 포스트맨 테스트를 만들고자 합니다. 개발자의 귀찮음을 덜어줄 수 있는 새로운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디지엠유닛원 주식회사

  • 대표이사 권혁태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정경영
  • 사업자등록번호 252-86-01619
  • 주소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83, 6층 601호(가산동, 파트너스타워)
  • 이메일 unit1@dgmit.com